해외 축구 분석 전략 중급편

해외 축구 분석 전략 중급편

안녕하세요 코로나토토입니다.축구는 모두가 사랑하는 스포츠이기도 하며 단연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가 많은 스포츠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정도로 축구에 대해서 관심을 가져주고 즐겨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 이러한 축구경기에 대해서 분석을 해볼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축구선수들이 가지고 있는 스텟에 대한 분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른 스포츠에 비해서 상당히 경기 자체의 이동량이 많고 경기장의 크기가 넓어 어마어마한 체력이 요구되는 스포츠인 축구는 기본적으로 각각의 선수들이 뽑아내는 퍼포먼스가 경기에서 정말 중요합니다. 물론 축구경기에서 스타플레이어가 없는것도 아니고 모든 선수가 스타플레이어인 경우는 없기도 하지만 결국 중요한 것은 각각의 선수들이 뽐내는 기량이 합쳐져서 경기의 결과를 만들어내다 보니 선수들 각각이 함께 만들어내는 요소들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수치들이 무조건 들어맞는다는 것은 아니지만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수치들이 많으니 오늘은 어떤 부분에 대해서 집중을 하여 해외 축구를 분석하는 전략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기본적인 용어에 대한 이해와 전문성 있는 칼럼 참고

결국 모든 분석이라던지 스포츠들은 기본적으로 나와 있는 해당 세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다시 말해서 해당 경기라던지 분석을 할때 사용될 수 있는 용어들에 대한 이해가 기반이 되어야 해당 경기들을 이해하는 것이 가능하고 해당 경기들에 대한 분석을 어느정도 깊이있게 활용하는 것이 가능해 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축구에 대한 분석을 하게 되면 각각의 선수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기본 스텟이 바로 어시스트, 슈팅, 패스, 골 과 같은 수치들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수치들은 축구에서 아주 기본적인 스텟에 해당하며 해당 경기를 통해서 각각의 선수들이 얼마만큼의 기량을 냈는지 확인을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물론 모든 선수들이 움직이는 것들을 토대로 수치를 만들 수 있기는 하지만 이렇게 되면 너무나도 많은 수치가 발생하기 때문에 오히려 분석을 하거나 판단을 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중점적으로 보아야 하는 수치들은 앞서 설명드린 수치들이 있다고 이야기 드릴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이야기를 더 드리자면 이러한 기본적인 부분들에 대한 이해가 완료 되었다면 다음으로 파악을 하면 좋은 것이 바로 전문가들이 작성한 칼럼을 본다거나 혹은 전문가 분들의 의견을 참고하는 것이 도움된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러한 전문가들이 모두 배팅을 하면서 좋은 수익을 낸다는 뜻은 아니지만 기본적으로 전문가라는 타이틀을 달고 있다면 축구에 대한 분석은 특정 수준 이상 하고 있다는 것을 이야기 하는 것이고 이제 막 초입 혹은 중급의 분석 실력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는 이러한 사람들의 분석이 상당히 많은 도움이 됩니다. 자신이 분석을 하다가 놓치게 된것을 찾을 수 있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다양한 통계치와 트렌드 그리고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더욱 심도 있는 분석을 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반듯이 이러한 부분은 챙겨가면서 분석을 하고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 포지션에 대한 이해와 역할을 파악하자

앞서 이야기 드린 것 처럼 축구는 각각의 선수들이 가지고 있는 포지션과 역할이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각각의 포지션에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하여서 적용되는 수치도 편차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골키퍼가 갑자기 슈팅 횟수라던지 패스횟수가 늘지 않는 것 처럼 말입니다. 물론 이러한 골키퍼를 제외 하고는 다른 선수들에게 모두 비슷 비슷한 수치가 적용됩니다. 기본적으로 앞서 설명 드렸었던 골, 슈팅, 어시스트 등은 기본이거니와 만약 미드필더의 역할을 하고 있다면 태클, 드리블, 패스 성공률들이 중요하고 수비수인 경우에는 클리어링, 인터셉트 혹은 태클과 같은 수치가 중요합니다. 물론 앞서 이야기를 드린 골키퍼는 세이브, 실점, 펀칭이 중요합니다. 결과적으로 보자면 해당 팀의 역량을 판가름 하기 위해서 축구에서는 각각의 선수들이 맡고 있는 포지션 그리고 그 포지션에 따른 수치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기반이 되어야 전체적인 퍼포먼스가 나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는 것입니다.

물론 이렇게 각각의 선수들에 대한 수치를 이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만 각각의 역할을 맞고 있는 선수들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서로간의 상호작용에 대해서 이해를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사실 결국 각각의 선수들이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해당 팀의 역량이 정해지는 것이기 때문이 이는 상당히 중요하고 무엇보다 이를 바탕으로 경기의 결과가 정해지는 일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이해를 해두어야 배팅을 하는 경우 적중률이 상당히 높아지는 것입니다. 그러니 각각의 선수들의 플레이스타일 그리고 패스라던지 패턴들을 파악해두고 나서 해당 경기의 팀에 대한 경쟁력을 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각각의 포지션에서 뛰어난 역량을 보이는 선수들이 있는가 하면 조용하게 자신만의 실력을 뽐내는 선수들이 있기도 합니다. 그러니 자신이 분석을 하고자 하는 팀의 선수들에 대한 분석이 끝나면 다음으로 다른 팀에 대한 분석을 진행해 주시고 나서 자신이 예상을 해둔 결과와 비교를 하면서 어떤 결과물을 만들어낼 것인지에 대한 깊은 이해를 기반으로 경기를 바라본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슈팅에 대한 능력과 수비에 대한 능력 확인하기

앞서 이야기를 드린 것이 바로 각각의 선수들에 대한 기준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조금 더 보충될 수 있는 설명이 필요한데 구체적으로 이야기를 드리자면 기본적으로 각각의 선수들이 가지고 있는 슈팅에 대한 기여도를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우선 코너킥, 프리킥, 승부차기 등등을 포함하여 이를 바탕으로 분석을 하게 되면 해당 경기가 흘러가는 흐름이 대략적으로 판단 됩니다. 그리고 이중에서도 패널트킥을 분석하는 것이 중요한데 패널트킥을 통해서 골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일들이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수치는 상당히 경기에 있어서 중요한 지표이며 무엇보다 개개인의 선수들이 가지고 있는 패널트킥 능력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경기에서 패널트킥의 능력이 좋은 선수들이 많다면 해당 경기는 기대를 해볼만 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것을 바탕으로 볼때 축구 경기는 기본적으로 수비에 대한 가중치가 어느정도 있기 때문에 기본적인 수비능력을 살펴보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때 태클에 대한 성공률 이라던지 혹은 킬리어링 등등 수비에 대한 수치들을 미리 파악을 하고 각격의 경기들을 살펴보게 된다면 상당히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판단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지표들은 온라인을 통해서 찾아보게 되면 각각의 선수들이 가지고 있는 수치들을 보여주는 곳들이 있습니다. 이곳을 바탕으로 한번 분석을 해보시고 좋은 결과를 얻으시길 바랍니다.

Comments

  • No comments yet.
  • Add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