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농구 분석 전략 상급편

해외 농구 분석 전략 상급편

안녕하세요 코로나토토입니다.농구에 대한 부분들도 더욱 디테일하고 전문적인 전략을 하시기 위해서는 우선 초급, 중급에 대한 전략을 이해하시고 오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 이번에 설명드리는 부분들은 각각의 선수들에게 반영되거나 평가되는 수치들을 통해서 어떤 식으로 배팅을 하는 것이 좋은지 그리고 어떤 수치들이 더욱 전문적인 요소를 담아내고 있는지에 대해서 판별하고 평가하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초적인 부분들을 놓치면서 해당 부분을 살펴보시게 되면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으므로 기초적인 부분들은 충분히 숙지를 하시고 나서 해당 상급편에 대한 내용들을 살펴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공격 선수 기반 베팅 전략

해당 배팅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우선 두가지 포인트를 아시는 것이 좋습니다. 첫번째는 PPG (Points Per Game) 이며 두번째는 APG (Assists Per Game) 입니다. 각각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하고나야 더욱 디테일한 공격 선수 기반 베팅 전략을 구상할 수 있기 때문에 우선 이 두가지가 무었을 뜻하고 각각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포인트 퍼 게임 (PPG)

PPG는 농구라는 경기에서 한명의 선수가 해당 경기당 평균적으로 몇점정도를 기록하는지에 대한 기록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서 경기당 득점 평균을 나타내는 수치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지표는 해당 선수들이 가지고 있는 공격에 대한 효율성 그리고 득점 능력에 대한 것을 보여준다고 보시면 됩니다. 우선 이러한 PPG를 구하는 방법은 ‘PPG = (총 득점) / (출전한 경기 수)’ 로써 해당 선수가 기록한 총 득점을 해당 선수가 출전한 경기의 수로 나누어서 계산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한가지 예시를 들어드리자면 우선 한 선수가 시즌 동안 50경기에 출전하고 총 500점을 득점했다면 해당 선수의 PPG는 다음과 같습니다. ‘PPG = 500 / 50 = 10’ 즉, PPG가 10이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PPG는 선수들이 가지고 있는 득점에 대한 능력을 대략적으로 나타내는 상당히 중요한 지표이며 우리들 처럼 배팅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 뿐만 아니라 해당 경기에 참여하고 있는 선수서로간에 중요하기도 하고 무엇보다 코치들에게도 상당히 중요한 수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서 해당 경기를 치르고 있는 선수들이 얼마만큼의 경기결과를 보여줄 수 있는지 대략적으로 판단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PPG도 완변한 수치는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PPG는 단순히 선수들이 가지고 있는 득점율에 대한 것에 집중한 나머지 해당 선수가 가지고 잇는 어시스트, 리바운드와 같은 부분 드리고 경기의 흐름, 팀의 전략에 대한 부분들은 고려하고 있지 않은 수치이기 때문에 해당 경기의 흐름에 대한 수치를 반영하는 재료수치로써 작용하거나 반영되는 일들이 많이 있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챙겨야하는 수치라고 보시면 됩니다.

어시스트 퍼 게임 (APG)

APG는 농구에서 한 선수가 경기당 평균적으로 몇 번의 어시스트를 기록하는지를 나타내는 중요한 통계 지표 중 하나입니다. 기본적으로 APG는 “경기당 어시스트 평균”을 나타내고 있으며 한 선수가 한 경기에서 평균적으로 얼마나 많은 어시스트를 상대 선수에게 제공하는지를 의미하고 있스빈다. 다시 말해서 APG는 해당 선수가 가지고 있는 창조력과 패스능력에 대한 것을 나타내는 지표 입니다. 앞서 설명드린 PPG의 부족한 부분들을 어느정도 메꿔주는 수치라고 보시면 됩니다. APG를 구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우선 기본적인 공식은 ‘APG = (총 어시스트 수) / (출전한 경기 수)’ 이며 한 선수가 기록한 총 어시스트 수를 그 선수의 출전한 경기 수로 나누어 계산하면 됩니다. 만약에 한가지 예를 들어서 한명의 선수가 있을때 해당 선수가 60경기에 출전하고 총 300번의 어시스트를 기록했다면, 그 선수의 APG는 ‘APG = 300 / 60 = 5’ 이기 때문에 APG는 5라고 보시면 됩니다. APG는 축구 경기의 키패스 수치와도 비슷한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당히 중요한 ㅜ치라고 볼 수 있으며 이 수치가 높은 경우에는 해당 경기에서 스타플레이어가 있을때 상당히 조화로운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수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APG만 높다고 해서 해당 경기가 잘 흘러가는 것은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경기내에서 PPG와 같은 수치가 높은 선수가 없다면 APG는 힘을 쓰지 못하기 때문에 이 두가지 수치가 있어야 제대로된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보자면 공격 선수 기반으로 배팅 전략을 세우시는 경우 이러한 PPG와 APG에 대한 수치를 반영해서 최대한 두가지의 조화를 통해 결과를 만들어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각의 수치들은 서로간의 부족한 부분을 메꿔주는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 수치들을 적절하게 반영하게 되면 더욱 디테일한 배팅 전략을 세우시는 것이 가능합니다.

수비 선수 기반 베팅 전략

앞서 공격 선수 기반 베팅 전략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기 때문에 이번에는 수비 선수 기반 베팅 전략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도 중요한 수치가 2가지 있는데 첫번째는 SPG (스틸 퍼 게임) 이며 두번째는 BPG (블록 퍼 게임) 입니다. 각각에 대한 설명을 드리고 나서 이 두가지를 함께 활용하는 방법과 한계점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틸 퍼 게임 (SPG)

SPG는 한명의 선수가 경기 하나당 평균적으로 하게되는 스틸에 대한 것을 나타내는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스틸이라는 것은 상대편의 공을 뺏어 오거나 패스를 가로채는 경우를 이야기 하며 이러한 SPG구하는 방법은 상당히 간단합니다. 우선 SPG = (총 스틸 수) / (출전한 경기 수)를 통해서 구하는 것이 가능하고 이러한 것은 하나의 시즌 당으로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SPG는 기본적으로 수비라인에 서는 선수들의 능력을 측정할때 사용함과 동시에 다른 팀의 수비에 대한 것을 평가하는 지표로 사용되는 것이기도 합니다. 결국 스틸이라는 행위 자체가 선수가 잘해서 이러한 공을 가져오는 것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 보자면 상대팀이 이러한 스틸이라는 것에 있어서 부족함이 있기 때문에 이 수치는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수치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SPG는 수비라인에 한해서 적용되는 수치이기 때문에 선수들이 가지고 있는 전체적인 수비에 대한 수치를 반영해주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SPG는 해당 선수가 어떤 위치에 있고 그리고 어떤 선수들을 대상으로 하였는지에 대한 것을 총합적으로 평가해서 계산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블록 퍼 게임 (BPG)

BPG는 한 선수가 경기당 평균적으로 몇 번의 블록 하는지에 대한 수치 입니다. 이러한 블록은 수비 시 상대 팀의 슛을 가로막아 버리는 데 성공했을 때를 이야기 하며 구하는 방법은 앞서 이야기를 드린 SPG와 유사합니다. 한 선수가 시즌 동안 총 몇 번의 블록을 했는지를 해당 선수의 출전한 경기 수로 나누어 계산하고 구체적인 공식은 ‘BPG = (총 블록 수) / (출전한 경기 수)’ 입니다. BPG는 선수가 가지고 있는 블로킹 능력 그리고 리바운드 방어능력에 대한 것을 나타내는 것이고 이러한 능력이 좋다면 SPG보다는 조금 더 넓은 범위로써 방어를 할 수 있기 때문에 SPG와 함께 사용되는 수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Comments

  • No comments yet.
  • Add a comment